3년전 면허 간소화, 안전은 뒷전..초보운전 교통사고 늘었다

野 이찬열 "시간비용 줄였지만 안전교육 약화"…경찰청 "법령 재개정 추진"

김성휘 기자 l 2014.05.05 10:39
세월호 침몰사고로 각종 안전규제에 대한 우려가 커진 가운데 2011년 운전면허 간소화 조치 이후 교통사고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교통안전보다는 시간과 비용을 우선 고려했던 3년 전 간소화 조치를 보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 간사가 5일 공개한 도로교통공단 자료에 따르면 전국 교통사고는 2009년 합계 23만1990건, 2010년 22만6878건, 2011년 22만1711건으로 완만하게 감소세였다. 그러다 면허취득 간소화(2011년 6월) 이후인 2012년엔 22만3656건으로 늘었다.

제1·2종 면허취득 1년 미만 운전자의 사고가 같은 패턴을 보였다. 2009년 8723건, 2010년 8288건, 2011년 7426건으로 줄더니 2012년 9247건으로 전년대비 24.5% 늘었다.

유독 2012년 초보운전자를 중심으로 교통사고가 늘어난 이유는 이명박정부 시절인 2010년과 2011년 두차례에 걸친 운전면허 취득 간소화다. 특히 2011년 2차 간소화 당시 전문학원 의무교육시간이 기능은 15시간에서 2시간으로, 도로주행은 10시간에서 6시간으로 대폭 줄었다. 장내기능시험 항목은 1차 간소화때 15개에서 11개로 줄어든 데 이어 2차 간소화때 2개만 남았다.

당시 정부는 운전면허를 따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운전전문학원의 일률적인 35시간(기능주행) 교육이 개인별 능력차이를 고려하지 않아 시간낭비 측면이 크다는 명분을 내걸었다.

이 같은 간소화 덕에 87만원이던 면허취득비용은 절반 이하인 39만원으로 줄었다. 적어도 보름 걸리던 취득기간은 최소 이틀로 단축됐다. 면허취득자도 폭발적으로 늘어 간소화 시행 후 1년간 134만명이 면허를 땄다. 전년대비 50만명 많다.

면허 취득 1년미만 운전자의 교통사고 추이/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경찰청 제공


이처럼 시간과 비용을 아낀 대가는 교통사고 증가였다. 1종보통 초보운전자 사고는 2009년 4623건, 2010년 4264건, 2011년 4028건으로 줄다가 2012년 4479건으로 늘었다. 사망자는 2010~2012년 110→89→111명으로 변화했다.

2종보통 초보운전자 사고는 2009년 3186건, 2010년 3131건, 2011년 2989건으로 점차 줄다가 2012년 3390건으로 반등했다. 

도로주행 시험을 위한 연습면허 소지자는 간소화 1년 전 82만여명에서 1년 뒤 150만여명으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사고는 98건에서 194건으로 두 배가 됐다. 단 간소화 2년 뒤인 2013년엔 연습면허자는 102만명으로, 교통사고는 138건으로 각각 감소했다. 

이찬열 의원 측은 "간소화 조치 직후인 2012년 면허 신청자가 많이 몰렸고 2013년엔 상대적으로 신청자가 감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국도 간소화 조치가 운전자 안전교육에 부정적이란 점을 인정했다. 경찰청은 "인구 1만명당 사고율은 간소화 조치 이후 감소했다"면서도 "국민편익만 최우선으로 고려, 안전성 등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부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경찰청은 기능시험에 최소한의 운전능력을 검증할 교차로 통과 항목 등을 유지하자고 주장했으나 법제처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대폭 축소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내 기능시험 강화와 개인별 교육시간 차등화와 같은 대안이 제시된다.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지난 2월 면허취득 간소화 개선 토론회에서 "국민안전은 규제의 문제가 아니"라며 "장롱면허 등 사고통계 추가연구와 공통체 에티켓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경찰청은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해 왔다"며 "제도개선 방안 반영을 위한 도로교통법령 개정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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