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야당 접수한 고물상 막내…#해시태그로 보는 황교안

[the300][런치리포트-황교안 사용설명서]②공안검사로 노무현 정부와 갈등…음악·테니스 즐기는 '젠틀보수'

백지수 기자 l 2019.03.05 18:50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이하 '황교안')는 개천에서 용난 전형적 인물이다. 성공한 엘리트 보수로서 결함 없는 이미지가 보수층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황교안을 설명하는 수식어와 해설을 'ㄱㄴㄷ' 해시태그(#)로 정리해봤다.
◇#공안검사

제23회 사법시험, 사법연수원 13기다. 대표적 공안검사다. '국가보안법 해설'을 저술해 '미스터 국보법'이라는 별명도 있다. 통합진보당 해산·국가정보원 도청사건 수사 등을 진행했다. 현 정부 임명 인사 중 유남석 헌법재판소장과 조희대 대법관이 사시·연수원 동기다. '드루킹' 특검을 이끈 허익범 특별검사와는 연수원 동기다.

◇#노무현

지난해 발간한 자서전 '황교안의 답'에서 노무현 정부와 맞선 것을 "검사장 승진에 걸림돌이 됐을 수 있다"고 회고했다. 강정구 교수 국보법 위반 수사 과정에서 국보법 폐지를 주장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맞섰던 것. 구속수사를 주장한 황교안 수사팀에 맞서 천정배 당시 법무부장관(현 민주평화당 의원)의 수사지휘권이 발동됐다.

◇#대통령_코스프레

대통령권한대행 시절 2016년 12월2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통령 코스프레(행세)한다"며 국회 출석에 대통령 수준의 의전을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황교안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불쾌함을 나타냈다.

◇#러브

황교안의 첫 연애 상대가 지금의 아내라고 한다. 사법연수원 연수생 시절 16살 위 큰 형수의 소개로 아내 최지영 나사렛대 상담학과 교수를 만났다. 황교안은 저서에서 아내를 만나자마자 "번개를 맞은 듯 첫눈에 반했다"고 회상했다. 큰아들이 '허니문베이비'라고 한다.

◇#막내

황해도 출신 고물상집 3남3녀 6남매 중 막둥이다. 큰누님과 관계가 특히 좋았던 것으로 파악된다. 저서에서 황교안은 큰누님이 알사탕 2개값 10환으로 어릴 적 자신을 꾀어내 교회에 데려갔다고 밝혔다.

◇#박근혜

황교안은 총리 임명 당시 '코드인사'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박근혜 전 대통령 입맛에 맞는 사고를 가진 인물로 평가받는다. 전당대회 과정에서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황교안의 입장에 시선이 쏠렸다. 탄핵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엑스(X)'라고 했다. 사법부 판단에 대한 불복 논란이 나오자 "세모(△)였다"고 입장을 바꾸기도 했다.

◇#서울총리

'서울총리'는 황교안의 총리 시절 별명이다. 정부청사는 세종에 있는데 대부분 일정을 서울에서 소화해 뒷말까지 나왔기 때문이다. 다른 별명은 '의전총리'. 2016년 KTX오송역에서 의전 차량의 주차공간을 확보하려 시내버스를 몰아내는 등 과잉 의전 논란이 일었다. 

◇#음악

황교안은 고등학생 때 KBS '우리들의 새 노래'라는 작곡 경연 프로그램에 '오솔길'이라는 곡을 출품했다. 가수 정미조가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톱'이라는 악기도 다룰 줄 알아 가수 서유석의 라디오 방송에도 출연했다고 한다. 색소폰 연주자로도 유명하다. 부산지검 동부지청 차장검사 시절 해운대 한 카페에서 색소폰을 배워 음반도 취입했다.

◇#재수

명문 경기고 출신 황교안은 재수해서 성균관대 법학과에 입학했다. 많은 경기고 출신 동년배가 서울대를 갔던 것과 비교된다. 학생회장을 맡는 등 모범생으로 불리던 황교안은 이를 저서에서 "생애 최초의 시련"이라고 표현했다.

◇#친황(친 황교안계)

황교안이 당내 계파를 없애겠다고 했지만 추경호·박완수 의원 등을 대표적인 '친황(친황교안계)'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추 의원은 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장으로 '황 총리'와 일했다. 지난해 9월 '황교안의 답' 출판기념회에도 모습을 나타냈다. 4일부터는 '황 대표'를 전략부총장으로서 보좌한다. 박 의원은 황 전 총리가 경남 창원지검장으로 있던 2009년 창원시장으로 연을 맺었다.

◇#크리스천

서울 양천구 성일교회 전도사다. 사법연수원 시절 신학교를 다녔다. 어머니와 큰 누나 등이 이 교회 교인이었다. 아내 역시 기독교인이다. 

◇#테니스

1997년 사법 연수원 교수 시절부터 꾸준히 테니스를 쳤다고 한다. 검사 시절 직접 테니스 동호회도 만들었다고 한다.

◇#피부병

황교안이 병역 면제를 받은 이유다. '만성 담마진'이라는 질환 탓이라고 본인이 여러차례 밝혔지만 계속 공세 대상이 된다. 

◇#황대만

'황교안 대통령 만들기'의 준말. 황교안이 19대 대선후보로 거론되던 2017년 등장한 '팬덤'이다. 황교안의 19대 대선 불출마 선언 이후 조직이 흩어진 것으로 보인다.


the300 국회의원 INDEX

Best Ranking

지난 한달, the300 기사 중 가장 많이 등장한 국회의원은 누구?
  • 1 이인영 14%92건
  • 2 문희상 10%70건
  • 3 심재철 10%67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