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국회토론회-19일]'동북아 평화경제 시대를 위한 신북방정책 추진방안' 토론회

[the300]

이원광 기자 l 2019.07.19 06:01
사진 제공=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동북아 평화경제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신 북방정책' 추진 방안을 다루는 토론회가 열린다.

국회 ‘동북아 공존과 경제협력 연구모임’은 18일 국회 의원회관 제7 간담회의실에서 ‘동북아 평화경제 시대를 위한 신북방정책 추진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김태년·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연구모임의 대표의원을 맡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 성공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고민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연구모임은 향후 신북방정책을 통해 남북한과 러시아, 중국, 몽골 등 북방국과 에너지전력·교통·물류·네트워크를 연결하고 거대한 북방경제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태년·김부겸 의원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박정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신북방경제실장의 '러시아, 중국, 몽골의 동북아 경제협력 구상과 시사점', 조창상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부단장의 '신북방정책 추진 전략 및 과제' 발표가 이어진다.

이어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 부소장, 이해정 현대경제연구소 통일경제센터장, 황세희 여시재 대외협력팀장(연구위원) 등이 지정토론을 벌인다. 참석자 전원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김태년 의원은 “현재 한국은 섬나라 아닌 섬나라”라며 “대륙과 통하는 길 등이 막히면서 육상·영공으로 인적·물적 교류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륙과 해양을 잇는 가교 국가가 돼 분단 70년간 단절됐던 경제적 혈관을 다시 연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원실행사]
*동북아 평화경제 시대를 위한 신북방정책 추진방안
-10:00 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210호)
-국회 '동북아 공존과 경제협력 연구모임'(김태년 의원실, 김부겸 의원실)

*척수장애인은 이런 복지정책을 원합니다
-15:00 의원회관 신관 제2세미나실
-윤일규 의원실

*대형병원 환자집중 현황 분석을 위한 전문가 대토론회
-14:00~16:00 의원회관 신관 제3세미나실
-기동민 의원실

*최근 한·일 갈등의 진단과 해법
-10:00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212호)
-심재철 의원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포럼

*미중 패권경쟁, 한국의 전략과 과제
-08:00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211호)
-국회 한반도평화번영포럼(박병석 의원실),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

*풍납토성 보존 및 주민대책 정책간담회
-15:00~16:30 기타
-박인숙 의원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