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다 갖고싶어할 것" 칭찬한 미래자동차는?

[the300]정의선, 현장 안내…이재명 "대통령님 화이팅"-박영선 "현대 화이팅!"

김성휘 기자 l 2019.10.16 05:31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미래차를 관람하며 전기차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다. 2019.10.15. since1999@newsis.com


【화성=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전기차를 시승하고 있다. 2019.10.15. since1999@newsis.com


"제가 오늘 타고 온 대통령 전용차도 우리의 수소차 넥쏘"

15일 경기 화성의 현대차 남양연구소. 문재인 대통령이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마치고 이곳에 전시된 각종 미래차 모델들을 주의깊게 살폈다.

문 대통령은 현대차가 생산한 수소 청소차, 스위스로 수출하는 수소트럭 등을 둘러봤다. 청소차 앞에선 "지자체에서 많이 써주셔야겠다"고 말하자 동행한 화성시장이 "화성에서 1호차를 쓰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트럭을 보면서는 "(스위스는) 서비스가 굉장히 앞선 나라인데 어떻게 우리가 수소트럭 1600대를 생산할 수 있느냐"고 놀라워 했다. 이어 "세계 여러 나라로 확산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뿐 아니라 협력 중소기업들의 제품도 등장했다. ‘마카롱 택시’는 택시 좌석에 앉으면 실시간으로 신체 위치에 최적화하고 조명과 음악 등도 탑승자 상태에 따라 조절한다.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킥고잉’, 현대차의 서비스 로봇도 선보였다. 

◇현대차 부사장 "아무것도 한게없다"= 차량 아래의 충전 패드와 바닥에 설치된 무선 충전기기가 맞닿으면 충전되는 무선 전기차 충전기 등도 소개됐다. 문 대통령은 무선 충전기 앞에서 "아직까지 상용화되거나 보급돼 있진 않죠"라며 "그것이 과제다. 잘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르노삼성 협력회사가 부산에서 제조, 세계로 수출하는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에 직접 탔다. 문 대통령은 르노삼성이 직접 생산하지 않되 기술지원, 판매를 담당하는 협력 방식에 대해 "그것이 깊은 의미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소비자가) 전부 다 갖고싶어 할 것 같은데"라며 "충전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급속 충전시스템이 되면 좋겠다" 등 의견을 쏟아냈다.
【화성=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신재원 현대자동차 부사장으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자리에 앉고 있다. 2019.10.15. since1999@newsis.com


【화성=뉴시스】 박영태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현대차그룹 미래차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2019.10.15. since1999@newsis.com


앞서 비전선포식에선 무대 위 대형화면에 미래차에 대한 영상이 끝나자 화면이 반으로 갈라지면서 넥쏘가 등장했다. 운전자가 필요없는 자율주행차다. 차가 멈추가 뒷문에서 신재원 현대차 부사장이 내렸다. 신 부사장은 트렁크에서 꽃다발을 꺼내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신 부사장은 연단에 올라 "제가 뒷자리에 있었는데 아무 것도 한 게 없다"며 "(자율주행이) 보편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도 연설에서 이날 넥쏘를 타고 왔다며 현대차의 미래차 기술에 대한 신뢰를 드러냈다. 

◇초등생 "하늘 나는 차"-현대차 "개발중"= 5명의 초등학생이 각자 상상한 미래 자동차 모습을 그리고 전문가들이 관련 의견을 제시하는 순서도 눈길을 끌었다. 서울 창림초 5학년 남연우 군은 하늘을 날아 세계여행을 다닐 수 있는 차를 그렸다. 남 군은 "가난한 가족은 해외여행을 가기 어려울 것 같은 생각에서 그렸다"며 "무료로 이용 가능한 월드투어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의 이근석 책임은 "연우 군이 상상하는 자동차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고 답했다. 이 책임은 "저는 현대자동차에서 에어모빌리티, 나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며 "현재 짧은 거리를 안전히 이동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하고 있고 생각보다 가까운 미래에 실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태릉초 3학년 장윤석 군은 벌집 자동차를 그렸다. 꿀벌 로봇들이 태양열을 모아 충전을 시켜주고 벌집 모양의 자동차 자체도 태양열을 흡수, 저장해서 에너지로 쓴다.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하이브리드 성능시험팀의 송준걸 파트장은 "벌집구조가 작은 재료를 갖고 최대한의 공간 구현이 가능한,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구조"라며 "이런 구조를 생각했다는 것에 칭찬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비전 선포식을 마친 후 현대차의 수소트럭, 중소기업들의 미래차 관련 제품을 차례로 둘러보고 현장을 떠났다. 정의선 현대차 그룹총괄 수석부회장은 이 과정을 안내했다.

문 대통령이 일정을 마친 곳에 현대차 직원들이 모여서 문 대통령과 셀카를 찍고 악수도 나눴다. 단체사진을 찍을 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통령님 파이팅"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현대 파이팅"을 각각 외쳤다.

【화성=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19.10.15. since1999@newsis.com





the300 국회의원 INDEX

Best Ranking

지난 한달, the300 기사 중 가장 많이 등장한 국회의원은 누구?
  • 1 나경원 8%55건
  • 2 이인영 6%47건
  • 3 이해찬 5%4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