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하버드 학력위조? 한심한 유튜버에 슈퍼챗 헌납 마세요"

[the300]

정경훈 l 2024.04.29 17:50
(서울=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초청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4.25/뉴스1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일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신이 미국 하버드 대학교 졸업 학력을 위조했다는 주장이 계속 전파되자 "더 이상 한심한 유튜버들에게 낚여서 그들에게 슈퍼챗(유튜브 생방송 중 시청자가 채팅창을 통해 유튜버에게 일정 금액을 송금하는 것)을 헌납하지 마십시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29일 본인 페이스북에 "미국 대학 중 상당수는 졸업증명서 발급 업무를 'National Student Clearinghouse'(NSC·미국 국가학력 검증조회기관)에 위탁하고 있고, 하버드 대학교는 그중 하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하버드 대학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주소를 글에 첨부했다. 해당 주소가 연결해주는 홈페이지에는 NSC에서 학력을 확인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대표는 "학력이나 논문 관련해서 논란이 있는 사람은 이준석이 아니라 이번 정권의 핵심 관계자 중에 있지 않습니까"라고 했다.

개혁신당 관계자는 "보수 유튜버 중 일부가 지속해서 이 대표가 학력을 위조했다고 주장해 대응 차원에서 메시지를 낸 것"이라고 했다.

일부 유튜버들은 과거부터 이 대표에 대한 학력 위조설을 제기해왔다. 이 대표는 지난해 5월 학력 위조설이 제기되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졸업장 사진 2장을 공개했다. 당시 차명진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유튜브 방송에서 "복수전공이 불가능했던 하버드에서 어떻게 혼자만 복수전공을 했느냐"며 "성적 증명서나 연구계획서라도 제출해야 하는데 전혀 제출된 적 없다"고 했다.

이에 이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이준석의 하버드 졸업이 거짓이나 컴퓨터 과학·경제학 복수전공이 허위인지 여부에 대해 10억원 내기라도 하면 어떻겠느냐"고 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