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1억원' 계약맺고 광고성 기사 의뢰…언론 매수"-진성준

[the300] "언론사와 국방부 특수관계, '작계 5015' 유출 조사에 영향"…軍 "조사와는 무관"

박소연 기자 l 2015.11.12 19:06

새정치민주연합 진성준 의원. /사진=뉴스1

'전시작전계획(작계) 5015' 기밀 유출사건 조사와 관련, 국방부가 광고성 기획기사로 언론을 매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방부는 홍보대행사와 계약을 맞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작계 5015 조사와의 관련성은 부인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진성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2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본 의원은국방부의 조사가 왜 늦어지는지 깊은 의문을 가지고 있는 차에 한 제보를 접수했고 국방부에 관련 자료를 요구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바 제보가 사실임을 확인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진 의원에 따르면 지난 8월27일 중앙일보는 '공격형 '작계'로 바꾼 한·미, 북한 남침 땐 동시 선제타격'이란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에 한미 연합사령관이 군사기밀 유출 경위 조사를 최윤희 당시 합참의장에게 요청했고 지난 국감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도 직접 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기무사가 조사 중임에도 기밀 유출 경위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는 없는 상태다.

 

진 의원은  "그러던 중 국방부가 인포마스터라는 홍보대행업체와 2015년 종합 홍보계약을 맺었고 이 계약 속에는 중앙일보사가 광고비를 받고 기사를 써준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내용을 확인했다"며 "이러한 광고성 기사를 쓰는 기자는바로 '작계 5015' 관련 보도를 한 기자였다"고 밝혔다.

 

진 의원에 따르면 중앙일보와 인포마스터 업체 간 기획홍보약정서가 체결됐으며 약정서의 주요 내용은 △2015년 6월20일부터 12월31일 사이 1500자 내외 면톱 기사를 중앙일보가 종합면 7회, 월 1회 이상 보도 △인포마스터는 그에 대한 대가로 1억원을 지불 △기사를 싣는 세부일정은 중앙일보 국방부 출입기자와 인포마스터 국방부 담당과 상의 하에 집행 등이었다.

     

국방부가 이 업체를 통해 중앙일보에 광고비를 지불한 기사는 '번호로 남은 9826명, 이름 찾아주는 그들'(6월24일 8면), '메르스 때 환자 이송 군, 전시계획 따랐다'(8월3일 10면), '지지율 15% 오른 박 대통령, 군복 대신 카키색 자켓'(8월29일 3면) 등이었으며 기사 대부분을 '작계 5015'를 보도한 기자가 작성했다는 것이 진 의원의 설명이다.

 

진 의원은 "특히 지난 10월23일 중앙일보가 1면과 6면 종합판을 통해 'KF-X 핵심기술 중 3개는 개발했다', 'AESA 소형제작 성공했지만 실제 크기 만드는 시간 필요' 등 현 정부의 입장을 두둔하는 기사를 내보냈는데 이날은 국회 운영위가 열려 김관진 안보실장의 KF-X 관련 답변이 예정된 날이었다"며 "다수의 언론들이 KF-X 기술이전 실패에 따른 질책성 기사를 보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우 이례적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기사 역시 국방부와 중앙일보의 특수한 계약관계를 통해 나온 것은 아닌지 매우 의문스럽다"며 "이러한 특수한 관계가 군사기밀 누설사건에 대한 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의문을 갖게 된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이와 관련 국방부에 △작계 5015 군사기밀 누설사건에 대한 조사 및 조치결과를 신속히 발표할 것 △국방부가 인포마스터라는 업체를 끼고 광고성 기획기사를 제작 보도하게 한 것은 언론을 매수한 것이라는 지적을 면키 어려운 만큼 그 경위에 대해 해명하고 즉각 계약을 파기할 것 △언론 매수성 홍보사업을 기획하고 승인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확인해 징계 등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의 전화통화에서 "우린 홍보대행사와 종합적으로 홍보 계약을 맺은 것이고 매체 협조에 대해서는 홍보기획사 측에서 협상하고 정한 것"이라며 "'작계 5015' 기사는 기자가 자율적으로 취재해 쓴 것으로 홍보와 아무 관련이 없다. 유출 경위는 기무사가 조사 중이지만 워낙 밝혀지기 어려운 사건"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대변인실의 다른 관계자는 "저희가 인포마스터라는 홍보대행사와 계약을 맺은 건 사실이고 이 업체가 공개적으로 입찰을 내서 중앙일보가 낙찰 받은 걸로 알고 있다"며 "국방부 정책 홍보의 일환으로 외주를 주는 차원이며 어떤 언론사가 결정되고 어떤 기사를 쓰는지는 저희가 개입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한 진성준 의원이 문제를 제기한 것처럼 '작계5015' 조사와 이번 계약이 연계돼있지는 않다"며 "인포마스터에 '작계 5015' 관련 국민들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 홍보방안을 고민해 달라고 요청한 적은 있지만 언론사의 기사 방향을 구체적으로 지시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국방부는 이번 일이 밝혀지기 이전에도 인포마스터 외에 홍보대행사를 통해 지상파 방송사 등을 끼고 이 같은 홍보를 해왔다"며 "국방부뿐 아니라 노동부와 미래부 등이 홍보대행사와 언론사를 끼고 정책을 홍보한 사례가 다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9월 합동참모본부 대상 국감 비공개 업무보고 중 '작계 5015'의 언론 유출 경위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합참이 작전비밀이란 이유로 보고하지 않아 의원들의 항의로 4시간여 파행하는 등 논란이 일었다. 국방위는 10월2일 '작계 5015' 재보고를 의결했지만 국방부가 당일 번복했으며 3일 뒤 열린 비공개 간담회 자리에서도 합참은 국방위에 작계에 대해 밝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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