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김대중과 결혼하냐"…이희호 여사의 대답은

[the300]한화갑 "그분은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김대중·이희호 공동정부"

조준영 기자, 박선영 인턴기자 l 2019.06.11 15:37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총재(왼쪽)가 11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인 故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 조문을 마친뒤 차남 김홍업 전 의원을 포함한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사진=김창현 기자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총재가 11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의 결혼에 얽힌 뒷이야기를 전했다.

대표적인 동교동계 정치인인 한 총재는 이날 오후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 여사의 빈소를 찾은 후 "김대중 전 대통령이 가장 외롭고 고달플 때, 외국유학까지 다녀온 노처녀가 DJ(김 전 대통령)와 결혼했다"며 "당시 YWCA 모든 선배들이 눈물을 흘리며 왜 소중한 인생을 초라한 삶에 맡기냐고 묻자 이희호 여사가 '그분은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내가 그분 곁에 있어야 그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반대 속에서 여사님이 김 전 대통령을 선택한 것"이라며 "그것이 대한민국과 김대중 그리고 이희호에게 얼마나 현명한 선택이었나. 처음으로 제가 이런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한 총재는 "20대에 출발한 동교동 생활이 80대를 넘었다. 저희들이 평생을 바친 김대중 대통령의 탄생은 여사님의 내조와 동반자로서의 동지애의 결실"이라며 "김대중정부는 김대중·이희호의 공동정부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the300 국회의원 INDEX

Best Ranking

지난 한달, the300 기사 중 가장 많이 등장한 국회의원은 누구?
  • 1 나경원 6%61건
  • 2 이인영 4%38건
  • 3 오신환 3%30건